청주시민신문 로고
제75호 10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75호 10
2/16 100%
이전 페이지
건강한 삶&안전한 추석 #
제10월호 코로나19 종식으로 가는 길, 마스크 착용이 열쇠입니다!
코로나19 종식으로 가는 길, 마스크 착용이 열쇠입니다!
충청북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
충청북도 전 지역 거주자 및 방문자 대상
실내·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10월 13일부터 마스크 착용 하지 않으면 과태료 10만 원 이하
*계도기간: 8월 23일~10월 12일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이것이 궁금해요!
Q1. 영유아도 반드시 마스크 착용해야 하나요?
24개월 미만 영유아의 경우 호흡기가 제대로 발달돼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호흡 곤란 시
스스로 마스크를 벗지 못할 위험이 있어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은 아닙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영유아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보호자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Q2.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요?
마스크 착용 시 건강이 악화될 수 있는 중증 환자,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호흡기 기저질환 환자 등은 예외를 인정합니다. 기타 마스크를 쓰기 현저히 곤란한 환자가 있는 경우 전문의의 소견에 의거해 마스크 의무 착용 예외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Q3. TV 등 방송 출연자, 운동선수는 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나요?
마스크를 벗어야만 본업 또는 생계유지가 가능한 직업 가수·배우·성우·방송인·모델·예술가 등이 시청각물 촬영의 대상이 되거나 공연 등에 출연하는 경우 예외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 직업 운동선수가 시합에 출전하는 경우에는 예외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단 출연 전·후, 시합 전·후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출연자 이외 방송국 스태프, 시합 관계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Q4. 결혼식장 신랑·신부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요?
결혼식장에 참석하는 모든 사람은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정부의 결혼식장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여성가족부)을 반영, 신랑·신부 및 양가 부모님에 한해 결혼식 진행 중 마스크 착용 예외가 가능합니다. 단체 기념사진 촬영 시에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신랑·신부, 양가 부모님에 한해 마스크 착용 예외 인정합니다.
신부 대기실에서 기념 사진을 찍는 경우 신부 제외 전원이 마스크 착용하되 최소 1m이상
거리두기 예외가 가능합니다.
Q5. 코를 완전히 가리지 않고 입만 가린다면 행정명령 위반인가요?
마스크를 턱에 걸치거나 코를 내놓고 입만 가리는 착용법으로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없습니다. 코와 입이 모두 가려지지 않을 경우 마스크를 미착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적용: 마스크 착용 행정명령 별도 해지 시까지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