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0호 07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0호 07
10/16 100%
이전 페이지
‘민선 8기 2년’ 성장과 변화 # #
제7 월호 낭성 코베아 캠핑랜드 1,000억! 초정 미디어아트 전시관 400억! 대규모 민자 유치 ‘2연타’
낭성 코베아 캠핑랜드 1,000억!  초정 미디어아트 전시관 400억!  대규모 민자 유치 ‘2연타’
낭성 코베아 캠핑랜드 1,000억!
초정 미디어아트 전시관 400억!
대규모 민자 유치 ‘2연타’

‘꿀잼도시’를 표방하는 민선 8기 청주시가 최근 낭성 코베아 캠핑랜드, 초정 미디어아트 전시관 등 1,400억 원이 넘는 대규모 민자 유치에 잇따라 성공했다.

# ‘캠핑의 성지’ 될 대규모 프리미엄 복합 슬로 힐 코베아 캠핑랜드
지난해 10월 청주시와 1,000억 원 규모의 관광 민간투자 협약을 맺은 ㈜코베아는 오는 2026년 개장을 목표로 상당구 낭성면 삼산리 일원 15만㎡ 용지에 카라반, 반려동물 캠핑 등 프리미엄 복합 캠핑장을 짓는다.
캠핑시설뿐만 아니라 워터 슬라이드 등 물놀이 시설, 인공암벽등반, 사계절 썰매 등도 만든다.
여기에 1,200석 규모의 야외공연장도 들어선다. 전체 면적은 축구장 20개 크기쯤 된다. 코베아는 이 공연장이 지어지면 경기도 가평 자라섬 오토캠핑장에서 매년 열리던 대규모 캠핑 페스티벌을 열 계획이다.
코베아 캠핑랜드가 문을 열면 연간 36만명 이상이 방문해 생산유발 1995억 원, 부가가치 유발 822억 원, 고용창출 869명, 취업유발 1107명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초정 부활의 선봉장’ 미디어아트전시관
내수초정지구 내 연면적 4,726㎡ 규모로 지어지는 초정 미디어아트 전시관은 ㈜가경인베스트의 400억 원대 투자와 ㈜현대퓨처넷의 콘텐츠 제작으로 내년 말쯤 문을 연다.
최근 사업 예정지 토지 매입이 마무리됐고,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실시설계 용역 등을 거쳐 오는 10월쯤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다.
이 전시관은 영상·음향 등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과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을 활용한 실감형 전시 공간으로 꾸며진다.
초정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스토리를 관광자원과 특화·연계해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체험을 더해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미디어아트 전시관이 문을 열면 연간 30만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사 시설의 운영 사례를 볼 때 약 641억 원의 생산 유발, 306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433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제7 월호 무심천·미호강은 수변 복합문화공간으로 문암생태공원은 새로운 꿀잼 공간으로 일상 속 행복 더하기에 행정력 집중
무심천·미호강은 수변 복합문화공간으로   문암생태공원은 새로운 꿀잼 공간으로   일상 속 행복 더하기에 행정력 집중
무심천·미호강은 수변 복합문화공간으로
문암생태공원은 새로운 꿀잼 공간으로
일상 속 행복 더하기에 행정력 집중

무심천과 미호강은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수변 복합문화공간으로, 문암생태공원은 리모델링을 통해 새로운 꿀잼 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 특색 있고 차별화된 친수공간 조성
청주시는 무심천과 미호강을 생태·문화·힐링의 친수공간으로 확충·리모델링해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무심천·미호강 친수공간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무심천과 미호강 친수공간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통해 단기핵심사업, 중기추진사업, 장기비전사업으로 단계별 계획을 세웠다. 이 기본계획을 토대 올해 8개의 단기핵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단기핵심사업으로 무심천엔 △물놀이장 및 썰매장 조성사업 △꿀잼무심천 수변·문화공간 조성사업 △방서교일원 음악분수대 신설 사업 △청주대교 수경시설 리모델링 △환경개선 및 친수공간 조성사업 △무심천 꽃길조성 및 도로표지병 설치사업 △피크닉존 조성사업이 진행된다. 미호강에는 생태공원 편의시설 조성(화장실)사업이 추진된다.

# 문암생태공원, 온 가족 힐링 놀이터 생기고 튤립정원 넓어지고 야간경관조명도 설치
청주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문암생태공원에 오는 9월쯤 ‘온 가족 힐링 놀이터’가 조성된다. 공원 내 기존 놀이터가 협소하고 놀이시설이 부족하다는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한 조치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튤립정원이 있는 곳엔 어드벤처 놀이터를 만든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도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놀이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기존 어린이 놀이터에는 무장애 놀이기구를 추가로 설치한다.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체험 공간도 만든다.
기존 모래 놀이터에는 어린 아이들도 안심하고 놀 수 있는 유아 놀이터를 새롭게 조성한다.
조성될 3개의 놀이터마다 놀이시설에 차별성을 둬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놀이터를 구분할 방침이다.
문암생태공원 내 튤립정원도 지난 5월 확장 이전했다. 기존 2700㎡ 규모의 튤립정원을 습지 인근 억새원으로 옮겨 6,000㎡ 규모로 넓혔다. 8월부터 10월 말 튤립 구근 식재 전까지 다양한 꽃을 심을 예정이다.
게다가 지난해 설치한 LED 원형 지중등, 반디조명 등 야간경관조명과 어우러져 야간에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아름다운 정원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