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0호 07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0호 07
12/16 100%
이전 페이지
시정소식 # # # # #
제7 월호 청주시, ‘국내 최초’ 세계공예도시 인증
청주시, ‘국내 최초’ 세계공예도시 인증
청주시, ‘국내 최초’ 세계공예도시 인증
공예도시 간 공동사업 추진, 다국적 협력 네트워크 기대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문화도시’ 청주시가 국내 최초로 세계공예협회(World Crafts Council) 인증 공예도시에 이름을 올렸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6월 17일 세계공예협회로부터 국내 최초로 세계공예도시 인증을 받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청주시는 세계공예도시로 인증받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 자료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했고, 올해 초엔 정식 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 4월엔 국내외 자문단의 현장 실사를 받았다.
현장실사에는 세계공예협회 본부와 아시아·태평양지부 전문가가 함께했다. 청주가 갖춘 공예 인프라를 비롯해 공예 분야 창작·교육·커뮤니티는 물론 판로 등 산업적 측면까지 심층적인 다면평가를 진행했다.
세계공예협회는 평가보고서에서 “청주는 공예비엔날레를 비롯해 전통과 현대의 풍부한 공예 유산을 발전시켰다”며 “시각 예술의 베니스비엔날레처럼 청주공예비엔날레는 공예의 글로벌 리더가 될 잠재력을 갖췄다”고 분석했다.
이로써 청주시는 공인 인증 로고를 활용해 공예도시 청주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 이번 심사에서 함께 최종 선정된 영국 스토크온트렌트, 인도 스리나가르를 비롯해 WCC 공예도시 간 네트워킹과 공동사업을 추진하며 다국적인 위상을 견고히 다지게 된다.
청주시가 도전 중인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에도 추진력을 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시는 오는 9월 개최하는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은 물론 공예비엔날레, 한국공예관, 공예창작지원센터 등을 중심으로 보다 확장되고 견고한 글로벌 공예협력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그동안 세계무대에서 주목받지 못한 다양한 국가의 전통적 가치를 소개하고, 기술 교류와 공동홍보 등을 통해 동반 성장하며, 글로벌 공예 리더로서의 품격과 위상을 높여갈 계획이다.
한편, 1964년 설립된 세계공예협회는 아프리카, 아태, 유럽,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에 5개 지부를 운영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이자 유네스코 공예 분야의 유일한 자문 NGO다.
제7 월호 8월 방서수변공원에 물길쉼터 생긴다
8월 방서수변공원에 물길쉼터 생긴다
8월 방서수변공원에 물길쉼터 생긴다
바닥분수, 발 담금시설 등 설치 예정

오는 8월 방서수변공원(상당구 용암동 2977번지)에 도심 피서 시설 역할을 할 물길쉼터가 생긴다.
환경부 공모사업인 이 사업은 유아, 고령자 등 폭염 취약계층 밀집도가 높은 지역의 공원·광장부지 등에 ‘발 담금 시설’을 갖춘 물 순환형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게 핵심이다. 주변 기온 절감을 통한 열환경 개선 기능 강화가 목표다.
1만 6,000㎡ 규모인 방서수변공원은 쉴 공간이 부족하고 수경시설이 없어 여름철 폭염에 직접 노출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청주시는 국비와 시비 등 6억 원을 들여 바닥분수 61㎡, 발 담금 시설 78.6m, 수로 앉음벽 3개소를 조성하고 느티나무, 에메랄드그린, 황금조팝 등 다양한 수목을 심고 있다.
제7 월호 '국내 최초' 야생동물 보전센터 11월 준공 예정
'국내 최초' 야생동물 보전센터 11월 준공 예정
'국내 최초' 야생동물 보전센터 11월 준공 예정
야생동물 외과 수술, 건강검진 진행

야생동물 보전센터가 국내 최초로 청주시에 생긴다.
이 센터는 청주동물원 내에 연면적 192㎡, 1층 규모로 조성된다. 6월 공사를 시작해 11월 준공 예정이다.
센터에서는 야생동물의 외과 수술과 건강검진이 진행된다. 관람창을 설치해 국내 최초로 야생동물 건강검진 과정도 관람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생식세포 냉동동결설비를 구축해 멸종위기종 보전과 복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환경부는 최초 청주둥물원을 국내 첫 거점동물병원으로 지정했다.
제7 월호 청주시,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시행
청주시,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시행
청주시,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시행

청주시는 6월 7일부터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단속 구역에 주정차한 운전자에게 단속 대상임을 알리고, 이동 주차할 것을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받으려면 시청 홈페이지에서 차량변호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는 등 가입 신청을 해야 한다.
제7 월호 “화장실 어딨지?”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 제공
“화장실 어딨지?”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 제공
“화장실 어딨지?”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 제공

청주시는 시민이 야외활동 중 주변 화장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위치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청 홈페이지와 청주시 지도모아 공간정보 시스템, 카카오맵을 이용해 야외 공중화장실과 열린 화장실 180여 곳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 이용 시 검색어에 '화장실'을 입력하면 된다.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