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1호 08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21호 08
7/16 100%
이전 페이지
시정소식-4 # # # #
제8 월호 <싱크탱크> ‘개원 6개월’ 청주시정연구원 순항 중
<싱크탱크>  ‘개원 6개월’ 청주시정연구원 순항 중
<싱크탱크> ‘개원 6개월’ 청주시정연구원 순항 중

지역 성장 견인 대규모 프로젝트 발굴 수행
‘싱크탱크’ 청주시정연구원이 청주시 100년 미래 전략 개발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지역 상황에 맞는 장기적인 발전 계획과 구체적인 실천 대안을 마련해달라는 정책적 수요가 커지면서다.
이에 청주시정연구원은 지난 7월 5일, 개원 167일을 맞아 올 상반기에 거둔 성과를 숫자(1, 6, 7)로 표현했다.

# 14– 1호 연구과제를 비롯한 연구 수행
올해 1월 개원한 청주시정연구원은 현재까지 각 부서에서 의뢰한 현안 연구과제 4건, 수탁 연구과제 2건, 이슈 브리프 4호 발간 등을 수행했다. 시 산하 부서로부터 수시로 요청받은 정책자문 및 분석·검토 15건, 통합 청주시 출범 10주년 성과 분석 등도 완료했다.
1호 연구과제로는 ‘지역 성장 견인 대규모 프로젝트 발굴’을 선정해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청주지역 특성과 잠재력을 분석하는 등 향후 100만 자족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미래 비전과 전략과제를 세우게 된다.

# 6– 6명의 연구인력 확보
청주시 출자출연기관인 청주시정연구원은 재정여건 등 상황을 감안해 다른 대도시연구원보다 압축적인 규모로 초대 조직을 꾸려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책수요와 시급성 등을 고려해 △도시계획 △문화정책 △교통정책 △일반행정(재난재해) △산업경제 등 6개 분야에 연구인력 6명을 뒀다.
연내까지 7월 1일자 신규 임용으로 확보한 △환경 △사회정책 등을 포함한 9개 분야 9명의 연구인력을
운영할 계획이다.

# 7– 7개 대도시 연구원과 네트워킹 강화
청주시정연구원은 인구 100만 이상 7개 대도시연구원으로 구성된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에 지난 4월 가입하는 등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올해 공동연구과제 중 하나인 ‘대도시 권한이양 방안 연구’의 총괄을 맡아 대도시 권한 강화를 위한 법령 정비 연구도 수행 중이다.
또한 제주연구원, 충북대, 청주대, 한국도시재생학회, 충북자치경찰위원회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정책연구를 발굴하고 수행을 위한 연구 협력 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원광희 원장은 “청주시 100년 앞을 내다보며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청주시정연구원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8 월호 청주시, 행안부 ‘고향올래(GO鄕 ALL來)’ 공모사업 선정
청주시, 행안부 ‘고향올래(GO鄕 ALL來)’ 공모사업 선정
청주시, 행안부 ‘고향올래(GO鄕 ALL來)’ 공모사업 선정

옥화9경 은퇴자 산촌행복마을 조성
오는 2026년쯤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어암리에 은퇴자 마을이 조성된다. 최근 행정안전부의 ‘고향올래(GO鄕 ALL來)’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다.
‘고향올래’는 지방소멸 위기, 인구 이동성 증가 등 급변하는 인구정책 환경을 반영, 체류형 생활인구를 유입시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다.
청주시는 지난 5월 ‘옥화9경 은퇴자 산촌행복마을 조성’으로 ‘은퇴자 마을’ 분야 공모에 신청, 서면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은퇴자 마을’은 은퇴자에게 전원생활 등 단기(2~3개월)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지역 내 생활인구 유입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청주시는 기존 어암리 산촌생태마을 다목적회관을 리모델링해 은퇴자들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미원면의 풍부한 자연·관광자원을 활용해 귀농·귀촌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제8 월호 2024 원도심골목길축제 여름 : 성안이즈백
2024  원도심골목길축제   여름 : 성안이즈백
2024 원도심골목길축제
여름 : 성안이즈백
2024. 8. 31(토) - 9. 1(일)
15~20시 성안길 일원
제8 월호 ‘전통시장에서의 즐거운 추억’ 어린이 그림 공모전 당선작
‘전통시장에서의 즐거운 추억’ 어린이 그림 공모전 당선작
청주시는 최근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그림 공모전을 진행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 등 총 네 작품을 선정했다. 응모기간 총 188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 대상 : 모충초 김연두 - ‘전통시장에서의 가족과의 추억’
▲ 금상 : 교동초 전민규 - ‘찐빵처럼 따뜻하고 포근한 나의 전통시장’
▲ 은상 : 풍광초 형지호 - ‘추워지면 먹고싶은 호떡’
▲ 동상 : 단재초 한지원 - ‘전통시장에서 신나게 즐기다’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