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31호 06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31호 06
6/16 100%
이전 페이지
시정소식 # # # #
제6 월호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청주시·미소금융 충북청주법인 협약
이자 3% 3년간 지원, 실제 부담 1.5%
성실 상환 시 추가 인하, 0.5%만 부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등 저소득 소상공인도 미소금융 소상공인 대출한도 3천만 원 이내에서 이자 3%를 3년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이자 3% 3년간 지원
청주시와 미소금융 충북청주법인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2년부터 실시 중인 저신용 소상공인 대상 지원사업을, 담보력이 없어 금융권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소상공인까지 확대하기 위해 이뤄졌다.
기존 연간 대출금리 4.5%(고정금리)에서 지원받아 1.5%만 납부하면 된다. 성실 상환 시 추가 인하가 적용돼 0.5%만 부담하면 된다.
저신용 소상공인 기준은 신용평점 KCB 700점 또는 NICE 749점 이하다.
운영자금뿐만 아니라 성실 상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긴급생계자금까지 대출이자를 지원해 더 많은 소상공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접수 및 문의는 미소금융 충북청주법인(☎225-0014, 0027, 0029)으로 하면 된다.

#1%대 초저금리 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
청주시는 최근 200억 원 규모의 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 2차분 신청 접수를 마쳤다. 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은 은행 대출 금리의 연 3%를 청주시가 3년간 이차보전하는 초저금리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다.
금융기관 고정금리 4.59%인 경우 청주시가 대출이자 3%를 지원해 소상공인은 1.59% 이하 초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청주시에서 사업장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이다. 업체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빌려준다. 착한가격업소의 경우 최대 7천만 원까지 융자 지원한다. 대출기간은 5년 내 일시 상환이다.
대면 신청은 충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서 상담 예약을 하면 된다. 보증드림 앱 또는 충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서 비대면 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충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와 관련, 청주시는 지난 1월 충북신용보증재단, 농협·국민·신한·하나·우리·기업은행·새마을금고·신협과 청주형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육성자금 상생금융 지원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으로 개선된 사항은 △전액보증 고정금리 인하(4.99%→4.59%) △대출기간 3년→5년 이내 일시 상환(1년 만기 기한 연장) 확대 등이다.
제6 월호 저렴해진 초정치유마을 입장료… 청주시민 1만 4천 원
저렴해진 초정치유마을 입장료… 청주시민 1만 4천 원
저렴해진 초정치유마을 입장료… 청주시민 1만 4천 원
주중·주말 입장료 5천원 인하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에 위치한 초정치유마을 주중·주말 입장료가 각각 5천 원 저렴해졌다. 여기에 다양한 감면 혜택도 신설해 관광객들의 이용 문턱을 낮췄다.
초정치유마을 이용료는 기존 주중 2만 5천 원, 주말과 공휴일은 3만 원이었지만 각각 5천 원씩 인하해 2만 원, 2만 5천 원이 됐다.
청주시민은 주중 1만 4천 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18세 이하 두 자녀 및 다자녀 가정, 초정행궁 한옥체험 숙박이용객, 20인 단체 방문객은 입장료의 50% 감면 혜택을 받는다.
65세 이상과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그 유족, 기초생활수급자, 군인, 한부모 가족은 입장료의 30%를 감면 받는다.
청주시는 입장료 인하 내용을 담은 청주시 초정치유마을 관리·운영 조례 개정안을 지난 5월 16일 시행하는 동시에 체계적으로 정비한 예약, 환급, 이용 제한, 손해배상 등 주요 운영 사항을 적용해 초정치유마을 이용 편의를 대폭 강화했다.
초정치유마을은 청주시가 청정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 10월 개장한 시설이다. 3만 2천 412㎡ 부지에 건물 2개 동과 치유공원을 갖췄다. 초정광천수를 이용한 탄산치유풀과 스파치유풀 등도 운영 중이다.
제6 월호 소상공인 자생력 높인다
소상공인 자생력 높인다
소상공인 자생력 높인다
라이브커머스 올해도 지원
올해 20개 업체 선정, 12월까지 집중 지원
방송 제작·송출, 사후 컨설팅까지 원스톱

청주시는 지역 내 소상공인의 다양한 판로 확대와 온라인 역량 강화, 자생력 확보를 위해 올해도 라이브커머스 지원에 총력을 다한다.
온라인 소비가 일상화된 시대 흐름에 적응하기 위해 소상공인이 스스로 온라인 시장에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이 사업의 핵심이다.
청주시는 올해 20개 업체를 선정해 오는 12월까지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선정된 업체는 1:1 맞춤형 사전교육, 라이브커머스 방송 제작 및 송출(업체별 1회), 사후 컨설팅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받게 된다. 실질적인 온라인 판매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셈이다.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와 협업해 소상공인 라이브 수준별 교육(반기 1회), 스튜디오 상시 무료 대관 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시책도 함께 실시한다.
지난해 사업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2024년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방송 매출은 전년 대비 3%, 상시 매출은 무려 404% 급증했다. 이는 청주몰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와 프로모션 기획 등(자체 쿠폰 발행, 할인행사) 판매 제고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청주몰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지역상품 브랜드의 시장 경쟁력도 강화됐다. 일부 입점 업체는 대량 납품 및 협업 요청을 받는 등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성과를 냈다.
신청 문의는 청주시 경제일자리과 지역경제팀(☎201-1025)으로 하면 된다.
포토뉴스
포토뉴스

화사해진 사직2공원… 시민 휴식공간 역할 톡톡
최근 시설 개선을 마친 청주시 서원구 사직2공원이 시민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주체육관 맞은편에 위치한 이 공원에 LED 채널 간판을 설치해 공원의 상징성을 강화했다.
벽면을 도색함과 동시에 유쾌한 트릭아트로 꾸며 평면이 아닌 입체로 구성된 듯한 착시를 일으키게 만들었다.
최근에는 공원 내 계류, 벽천 등 수경시설도 가동했다.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