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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2020 성과 # #
제1 월호 2020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020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021 핵심산업 중심지로 구축
바이오 의약, 화장품 등 바이오 산업 특화
문재인 대통령의 충북지역 공약사업이자 미래 100년 먹거리를 책임지고 견인할 청주시 ‘오송제3생명과학 국가산단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지난9월 통과됐다.
오송 제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 약 6.75㎢ 규모로 2030년까지 바이오 의약, 의료기기,화장품 등 바이오 융복합 헬스산업, 정주여건, 공공기능(제2보건의료단지) 등을 갖출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힘들어하고 있는 시기에 오창 방사광 가속기 유치와 맞물려 청주시가 좁게는 청주 오창에서 오송으로, 넓게는 청주를 중심으로 수도권·세종·대전 등 전국 산업벨트의 중심을 구축해 핵심 산업으로 부상한 바이오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청주시가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으로 글로벌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를 반드시 성공적으로 구축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2020 문화도시·역사문화 고도 정체성 확립
2021 시민이 누릴 수 있는 문화도시로!
법정 문화도시 청주는 2020년, 시민 중심의 문화적 도시 재생을 꾀했다.
또한,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라는 도시 정체성 확립에 심혈을 기울여 국가기록관리 유공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청주의 문화력은 대한민국 첫 법정 기록의 날 기념식 개최부터 동네기록관 발굴 지원, 시민 기록가 양성 등 폭넓은 분야에까지 고루 닿았다.청주만의 고유성을 살린 문화색으로 창의적인 문화 생태계를 조성해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 누구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도시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문화적 대응으로 지역 예술인과 함께 상생프로젝트를 추진해 시민의 마음 방역에 기여했고, 지역 문화예술인을 위한 융복합 콘텐츠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세종대왕이 머물렀던 역사적 가치를 살린 초정행궁 개장, ‘직지’글로벌 웹사이트 구축 등 문화유산을 적극 활용하고 알렸다.
앞으로 청주는 충혼탑을 사색과 치유의 시민친화형 추모공원으로 변신시키는 등 청주만의 고유색을 살린 문화 가치 재생과 발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제1 월호 2020 시내버스 준공영제 토대 마련
2020 시내버스 준공영제 토대 마련
2021 안정적 대중교통 체계 구축으로 교통복지 실현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 전면 시행
준공영제 도입 목적
민영제의 근본적 한계를 보완하고 업계의 자발적인 경영 개선 유도, 재정지원 제도의 불합리성을 개선하고 대중교통 체계의 공공성 증대를 도모하기위해 시행(서울, 대전, 대구, 부산, 인천, 광주, 제주 시행 중)
올해부터 청주 시민을 위한 교통복지가 실현된다.
준공영제란 공공성과 민간의 효율성을 합한 그 중간 단계로 현재 서울을 비롯한 7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다. 준공영제는 운송 수익이 원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적자분을 시에서 재정 지원을 해주고, 노선권(관리, 조정, 신설, 개편 등)을 자치단체가 갖게 됨으로써 시민 중심의 노선체계 개편 및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시가 6년여에 걸친 협의를 통해 준공영제를 시행하게 된 이유는 교통복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시내버스에 대한 재정지원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나 대중 교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또 각종 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도시공간구조가 변화했으나 사직로와 상당로의T자형 중심으로 전체 노선의 90% 이상이 집중돼 운영되고 있었으며, 승객이 증가하면 무료 환승 및 요금 단일화 보조금이 증가하는 등 불합리한 재정 지원구조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따라서 시는 대중교통 서비스의 안정적 제공과 재정지원 투명성 확보를 위해 노선 운영권과 회계 감사권을 시가 갖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청주형 준공영제가 갖고 있는 큰 의미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전면적인 준공영제를 시행한다는 것과 준공영제의 문제점을 해결했다는 것이다. 기존 준공영제는 노선을 개편·조정할 때 시내버스 업계의 동의가 없으면 시행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청주는 이와 관련 사항을 협약서에 명시함으로써 노선 개편 권한을 갖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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