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34호 09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34호 09
4/16 100%
이전 페이지
시정소식 # # # # # # #
제9 월호 예술로 되살아난 공간, ‘재생’의 여정 시작
예술로 되살아난 공간, ‘재생’의 여정 시작
예술로 되살아난 공간, ‘재생’의 여정 시작
MMCA × CMOA 청주 프로젝트
시립미술관, 현대미술관, 충북도 주최
11월 2일까지 시립미술관 등서 개최
청주에서 만나는 공공미술의 실험

청주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충북도가 공동 주최하는 ‘MMCA × CMOA 청주 프로젝트 2025’가 8월 20일부터 11월 2일까지 청주시립미술관 본관 및 당산 생각의 벙커에서 열린다.
올해로 5회를 맞는 이번 전시는 스핀오프 형태의 특별전으로 각 기관의 고유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재생을 주제로 한 이원 전시로 기획됐다.
청주시립미술관이 주관하는 ‘다시, 찬란한 여정’은 시립미술관 본관에서, 국립현대미술관이 주관하는 ‘벙커 : 어둠에서 빛으로’는 당산 생각의 벙커에서 열린다. 같은 주제를 공유하면서도 서로 다른 감각과 서사로 구성돼 관람객에게 색다른 예술적 경험을 선사한다.
당산 생각의 벙커는 1973년 충북도청 인근 당산의 암벽을 깎아 조성된 군사시설로 총 14개실, 총면적 2천 156㎡ 규모를 지닌 독특한 공간이다. 2024년 10월 충북도가 주관하는 청주 원도심 재생사업(문화의 바다)의 일환으로 새롭게 단장해 문화예술 공간으로 개방됐다.
당산 생각의 벙커와 마찬가지로, 국립현대미술관과 청주시립미술관도 각각 담배공장, 방송국을 개조해 탄생한 예술 공간이다.
이번 전시는 주최 기관 및 전시장소의 공통점을 반영해 전시 주제를 재생으로 정하고 그 의미를 소환의 기억, 물질의 재생, 감각의 부활, 치유와 회복으로 나눠 다층적으로 조망하는 현대미술 작품 40여 점을 각 미술관이 공동 기획해 선보인다.
제9 월호 글로벌 화장품 선도기업 ㈜씨앤씨인터내셔널 청주에 둥지
글로벌 화장품 선도기업 ㈜씨앤씨인터내셔널 청주에 둥지
글로벌 화장품 선도기업 ㈜씨앤씨인터내셔널 청주에 둥지
청주센트럴밸리에 1천 300억 원 투자
2027년 신공장 준공, 800여 명 고용 약속
향후 단계적 후속 투자 예정

글로벌 화장품 선도기업인 ㈜씨앤씨인터내셔널이 8월 13일 청주시, 충북도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흥덕구 옥산면에 위치한 청주센트럴밸리에 1천 300억 원을 들여 색조 및 기초 화장품 제조공장을 신설키로 했다.
신공장은 올해 11월 착공해 2027년 3월 준공 예정이다. 준공 이후 800여 명의 신규 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1997년 설립된 이 회사는 글로벌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로레알, 에스티로더, LVMH 등 세계적인 화장품 그룹을 포함한 500여 개 브랜드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009년 10억 원대였던 매출은 2024년 2천 829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또 지속적인 R&D 투자를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형 개발 역량을 갖추고 있다.
씨앤씨인터내셔널 배은철 회장은 “청주시와 충북도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행정 지원 서비스로 인해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청주 신공장은 단순한 생산시설을 넘어 씨앤씨인터내셔널의 성장을 다음 단계로 이끌 핵심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청주시와 함께 성장하는 모범적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제9 월호 베트남 하노이 해외통상사무소 설립 순항
베트남 하노이 해외통상사무소 설립 순항
베트남 하노이 해외통상사무소 설립 순항

베트남 하노이 해외통상사무소 설립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
청주시는 베트남 정부를 상대로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 설립 인가 취득 절차를 진행 중이다. 9월 중 주재관을 파견해 사무소 개소 준비를 마친 뒤 오는 10월 중순쯤 문을 열 계획이다.
해외통상사무소의 주요 역할은 △청주시 중소기업 상품 전시·홍보 및 수출 상담 등 교역활동 지원 △통상 동향, 산업기술 등 정보 수집·제공 △문화·관광 등 시 홍보 및 관광객 유치 △국제교류 업무 지원 등이다.
베트남은 2023년 기준 1억명의 인구수를 기록했으며, 평균 연령 32.5세의 젊은 인구로 구성된 동남아시아의 떠오르는 신흥 시장이다.
2023년 기준 한국은 베트남의 4위 수출국, 2위 수입국이다. 한국의 대(對)베트남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 및 센서, 무선통신기기, 플라스틱 제품 등이 있다.
청주시의 주요 산업은 반도체, 제조업 등으로 베트남의 산업 구조와 상호 보완적이다.
청주시는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치, 경제의 중심지인 하노이에 해외통상사무소를 설치해 지역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제9 월호 제6기 공공건축가 위촉 기획부터 시공까지 참여
제6기 공공건축가 위촉 기획부터 시공까지 참여
제6기 공공건축가 위촉
기획부터 시공까지 참여

제6기 공공건축가 11명이 8월 19일 위촉됐다.
이들은 오는 2027년 8월까지 공공건축 계획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획설계에 직접 참여 또는 조정·자문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청주시 공공건축가 제도는 지역 공공건축의 설계 품질을 높이고 민간 건축의 전문성을 행정에 접목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현재 총괄 건축가 1명과 공공건축가 30명이 활동 중이다.
제9 월호 청주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청주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청주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일 시 : 9월 2일 오후 3~5시
장 소 : 청주아트홀(서원구청 옆)
행사내용 : 유공자 표창 등 기념식, 퍼포먼스, 토크쇼, 축하공연
문 의 : 청주시 여성가족과 ☎201-1756
제9 월호 직지의 날 기념식 개최
직지의 날 기념식 개최
직지의 날 기념식 개최

일 시 : 9월 4일 오후 1~5시
장 소 :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
내 용 : 기념식, 축하공연, 체험, 전시, 직지토크콘서트 등
제9 월호 청주시 평생학습박람회
청주시 평생학습박람회
청주시 평생학습박람회

기간 및 장소 : 9월 26~27일 생명누리공원
내 용 : 평생학습 기관·단체 홍보부스 운영, 체험·전시, 학습동아리 공연, 성인문해 한마당,
인문학 특강, 청주아카데미, 힐링콘서트, 사이언스 매직쇼 등
문 의 : 청주시평생학습관 ☎201-4034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