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11호 10
청주시민신문 로고
제111호 10
5/16 100%
이전 페이지
시정뉴스 # # # # # #
제10월호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부지, 청주 랜드마크로 도약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부지, 청주 랜드마크로 도약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부지, 청주 랜드마크로 도약
국토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 2028년까지 복합기능공간으로 재탄생
청주 흥덕구 봉명동의 현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가 업무, 공공, 주거, 상업 등의 기능을 갖춘 지역 랜드마크
로 변모한다.
사진 :농수산물 도매시장 도시재생 혁신지구 조감도
국토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공모 선정
국토교통부는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를 ‘2023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에 따라 2025년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후의 봉명동 부지(도매시장 이전적지)를 획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
시는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옥산면 이전 후 현 도매시장의 부지 활용 방안 마련을 모색했고, 그 일환으로 국토부의 도시재생 혁신지구 공모사업에 도전했다.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쇠퇴지역 내 도시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기반시설 이전적지를 공공 주도로 산업, 상업, 주거, 복지, 행정 등 기능이 집적된 지역 거점으로 복합개발해 경제 거점을 조성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개념이다.
시는 지난해 8월 혁신지구 확산모델 연구 후보지를 신청하고, 올해에만 4차례에 걸쳐 국토부를 방문해 계획(안) 협의에 적극 나섰다.
5월 공모 신청, 평가위원회의 현장실사, 6월 중앙 평가위원회 최종 발표 평가에 이어 8월 국토부 실무위원회와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2028년까지 4,890억원 투입해 복합공간 개발 추진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적지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은 청주 흥덕 뉴 마켓, 뉴 플래이스 조성을 비전으로,
올해부터 2028년까지 국비 25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4,890억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산업·업무, 공공, 주거, 상업기능을 갖춘 복합개발 방식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업무 및 지원시설로는 그린스타트업
타운 및 스마트오피스 등을, 생활SOC시설로는 문화체육시설, 복합문화도서관, 어린이놀이문화공간, 여성복합커
뮤니티센터를, 상업시설로는 근린생활시설을 도입한다.
공공주택 238가구도 건립한다.국토부에서는 올해 안으로 국가시범지구에 대한 지구 지정 고시 할 계획이며, 시에서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 시행계획인가 및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2026년에서 2028년까지 공사를 시행해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옥산면으로 이전 예정인 농수산물 도매시장 현대화사업은 올해 실시계획 인가 및 시공사를 선정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공해 2025년 말에 이전 할 계획이다.
제10월호 ‘무심천 꽃 정원’ 조성 완료! 시민들에게 개방
‘무심천 꽃 정원’ 조성 완료! 시민들에게 개방
‘무심천 꽃 정원’ 조성 완료! 시민들에게 개방
꽃과 자연이 어우러진 청주 대표 명소화 계획
청주시가 9월 무심천 하천부지에 ‘무심천 꽃 정원’ 조성을 완료하고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시는 흥덕대교 아래(흥덕구 운천동 339번지 일원) 6,900㎡ 규모의 꽃정원에 메리골드, 천일홍, 미니백일홍 등 계절꽃 13종 104,000본과 수국, 수크렁, 작약 등 다년초 15종 88,950본을 식재하고, 산책로를 조성했다.
제방 주변에는 벚나무와 어우러지도록 흰말채, 억새, 털수염풀을 식재하고, 산책로에는 가을 무심천변 물억새와 조화를 이루도록 수크렁을 식재했다.현재 계절꽃은 60% 정도 개화되었고, 활착(活着)되어 꽃대가 올라오는 9월 말경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시는 이번 추석 명절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무심천 꽃 정원에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10월호 풍성해진 답례품과 함께 고향사랑 실천하세요!
풍성해진 답례품과 함께 고향사랑 실천하세요!
제도소개 : 개인이 현재 주소지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이내에 기부하고 세액 공제
와 답례품을 혜택으로 받는 제도
기부방법 : 고향사랑e음(온라인), 전국 농협 창구(오프라인)
기부혜택 : 세액공제 및 답례품 제공
- 세액공제 : 10만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분은 16.5% 공제
- 답 례 품 : 20개 품목 제공 (2023. 9. 기준)
기부금사용처 : 복지·문화·예술·공동체 활성화 등 주민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에 사용
청주시 답례품
※ 공예비엔날레·청원생명축제 입장권 – 축제종료 시까지,
벌초대행서비스 – 추석 전까지
청원생명쇼핑몰포인트, 친환경농산물꾸러미, 녹용제품,
전통주(복분자주). 전통주(신선주), 전통주(이도),
지역작가 공예품, 청주페이, 더플레이그라운드 이용권,
청주공예비엔날레 입장권, 청원생명축제 입장권,
옥화자연휴양림 할인권, 초정행궁 숙박 할인권, 현도오토캠핑장 이용권,
문의와유 체험상품권, 벌초대행서비스 할인권, 꽃꿀&벌집꿀,
인삼·홍삼 초콜릿(본정), 직지빵, 원목 조리도구 플레이트
제10월호 문암생태공원 ‘동물 없는’ AR동물원 개장
문암생태공원 ‘동물 없는’ AR동물원 개장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 인기동물과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만날 수 있는 동물원 구현
청주시가 오는 10월 문암생태공원 내에 ‘AR(증강현실) 동물원’을 개장한다.
‘AR동물원’은 GPS를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방문자들이 모바일 앱(App) 카메라를 통해 공원 내부를 보면 동물들이 가상 이미지로 보여진다.
시민들은 AR동물원에서 동물원 인기종 10종(호랑이, 코끼리, 기린, 악어, 코뿔소, 고릴라, 판다 등)과 멸종위기에 놓인 야생동물(반달가슴곰, 귀신고래, 흰꼬리수리)을 증강현실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고, 앱 카메라 기능을 통해 동물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다.시는 AR동물원 포토존 조성 등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제10월호 청주시‘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존’ 50여 곳 설치
청주시‘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존’ 50여 곳 설치
청주시는 올해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존을 50여 곳에 조성했다.
개인형 이동수단(PM)의 무단 방치로 인해 발생하는 주민 통행 불편과 안전사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함이다.
현재 청주시에서 서비스 중인 공유전동킥보드 업체는 총 6곳으로, 약 8,480대가 운행 중에 있다.
시는 이용자가 많은 대학가(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서원대학교)를 중심으로 반납이 잦은 지점, 버스정류장과 연계가 가능한 지점 등 약 50개소를 선정하여 전용주차존을 조성했다.
주차존의 바닥에는 그림과 글자로 주차구역을 표시하고 대로변의 경우 별도의 거치대를 설치하여 안전에 유의하였으며 시민들의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유효 보도폭을 확보했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에 대한 충분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효과를 분석하여 무분별한 주차문제에 효과가 있으면 향후 시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10월호 호우 전·후, 해빙기 등 위험요소(포트홀 발생 등)가 많은 시기
호우 전·후, 해빙기 등 위험요소(포트홀 발생 등)가 많은 시기
호우 전·후, 해빙기 등 위험요소(포트홀 발생 등)가 많은 시기
개인형 이동장치(PM)*이용 자제 해주세요!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PM)
: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동기의 동력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자전거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