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희망과 사랑의 도시 직속부서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새소식

Home > 알림서비스 >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
부서 노인장애인과
내용 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
-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시니어클럽 6개소, 전국 최다 -
- 사업비 111억원 들여 5,200여명 일자리 창출 -

청주시가 어르신들에게 일할 수 있는 즐거움과 행복을 드리기 위해 추진하는 어르신 일자리 사업이 건강한 노후 생활과 더불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청주시의 올해 어르신 일자리 사업은 111억원을 들여 전국형 22개 일자리, 지역형 56개 일자리, 창업형 25개 일자리 등 3개 분야 103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5,200여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 제공하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전담기관인 청주시니어클럽, 청남시니어클럽 등 6개 시니어클럽과 청주시노인종합복지관, 청주상당노인복지관 등 5개노인복지관, 충청북도노인보호전문기관 등 총 12개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다.

주로 노인복지관은 월 20만의 상당의 스쿨존교통지원과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등 지역형사업을, 시니어클럽에서는 할머니손맛반찬전문점과 행복한 일터 등 월40∼60만원의 수익형 일자리 사업을 수행한다.

시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위해 6곳의 시니어클럽에 총 13억2천만원의 운영비 지원을 통해 노인들에게 일자리가 제공되고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할머니손맛반찬전문점을 비롯한 행복머리방, 청원시니어푸드, 백세할머니밥상, 시니어북카페 ‘카페온정’ 등은 전문성과 수익성을 겸비한 특색 있는 사업으로 각광받아 전국 모범사례로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또 취약노인 생활지원 강화를 위해 ‘9988 행복지키미’ 사업을 비롯해 학교급식 도우미, 스쿨존 지킴이, 도서관 관리지원 사업 등 공공서비스분야의 노인인력 파견 사업은 어르신들의 파트타임으로 정착된 인기 직종이다.

특히, 노인일자리 전체 참여자중 60세 이상자를 70%이상 고용해야 하는 고령자친화기업은 이승훈 청주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상당구 소재 우암시니어클럽의 ‘할머니손맛 도시락 사업단’이 보건복지부의 2015년 고령자친화기업에 선정돼 국비 3억원을 지원받았다.

고령자친화기업은 강내농협 미호지점 지상3층(452㎡)에 2020년 8월19일까지 5년간 무상임대로 사용하며, 시는 3억 6천만원(국비 3억, 시비 6천만원)을 들여 시설공사와 주방집기를 완비하고 전문인력을 활용해 할머니 손맛도시락을 12월중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지역도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어 노인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내년에도 노인일자리 전문기관인 시니어클럽은 물론 지역사회와 연계한 창업형 노인 일자리사업을 개발하고 늘려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니어클럽은 전국 124곳 중 청주시가 6곳, 4.8%를 차지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시니어클럽을 갖추고 있다.

▶문의: 노인장애인과 노인복지팀☎201-1861)
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청원시니어푸드 도시락배달사업).jpg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청원시니어푸드 도시락배달사업).jpg 바로보기
첨부파일(jpg파일) - 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9988 행복지키미).jpg청주시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최고(9988 행복지키미).jpg 바로보기
작성일 2015-10-26 17:02:56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장애인 위한‘책나래 서비스’ 실시
다음글 청주시, 취약계층 LED 조명 교체 사업비 전국 최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최대 200자(한글1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