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인비주얼

살기좋은 마을 밝은 마을 강내

강내면 행정복지센터가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새소식

2024-02-22
청주서원노인복지관 ‘ICT 해피에이징’ 개소식 개최
청주서원노인복지관 ‘ICT 해피에이징’ 개소식 개최 -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 및 교육 제공 - 청주서원노인복지관(관장 유길준)은 21일 서원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ICT 해피에이징’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이일우 SK하이닉스 청주지원담당 부사장, 윤주희 하트-하트재단 사무총장, 유길준 청주서원노인복지관장을 비롯해 노인복지관 이용자 및 지역주민 15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추진경과보고, 서원노인복지관 합창단 ‘실버앙상블’의 축하공연, 축사, 커팅식 순으로 진행됐다. 서원노인복지관 2층에 위치한 ‘ICT 해피에이징’은 어르신들이 정보통신 기술을 체험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조성한 공간이다. SK하이닉스가 1억 2천만원을 후원하고 하트-하트재단이 사업을 추진했다. ‘ICT 해피에이징’은 체험랜드, 건강랜드, 교육랜드의 테마별 공간으로 구성됐다. △스마트폰·키오스크 등을 활용한 체험 및 교육 △AI에 기반한 건강관리 서비스 △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금융피해 예방교육 등을 제공해 어르신들이 즐겁게 배우며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유길준 관장은 “지원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어르신들에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하고 새로운 노인복지서비스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촘촘하고 빈틈없는 복지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ICT 해피에이징’은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ICT체험장을 조성하고 디지털 기기 등 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3년 가경노인복지관에 첫 ICT복합문화 공간인 ‘ICT 사랑방’이 개소한 바 있다.
2024-02-22
청주기록원, ‘호국영웅들의 전쟁 기억’ 기록으로 남긴다
청주기록원, ‘호국영웅들의 전쟁 기억’ 기록으로 남긴다 - 6·25전쟁, 월남전 참전용사 20여 명 대상 구술채록 - 청주기록원이 호국영웅들의 전쟁 기억을 기록으로 남긴다고 21일 밝혔다. 청주기록원은 생존해 있는 참전용사들을 대상으로 구술채록 작업을 펼쳐 이들의 소중한 기억과 자료를 영구보존한다는 계획이다. 청주지역 내 호국영웅들은 6‧25참전유공자회, 월남전참전자회 등 2,500여 명이다. 대부분 고령이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록화 작업이 시급한 상황이다. 올해 6‧25참전유공자회 회원 10여 명, 월남전참전자회원 10여 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하고 사진·영상 등으로 기록을 남길 예정이다. 박성규 6‧25참전유공자회 청주시지회장은 “청주기록원에서 우리의 참전 이야기를 듣고 기록으로 보존한다고 하니 무척 기쁘다”라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억이 점차 희미해지는데 하루라도 빨리 기록으로 남겨 후대들에게 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청주기록원 관계자는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며, 지니고 계신 소중한 기억을 남기려 한다”라며 “소중한 기억을 기록으로 영구보존해 후대에 잇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2-22
자동차 주행거리 단축하고 최대 10만원 인센티브 받자!
자동차 주행거리 단축하고 최대 10만원 인센티브 받자! - 오는 26일부터 3월 8일까지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참여자 모집 - 청주시는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자동차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오는 2월 26일부터 3월 8일까지이며, 총 1,827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상 차량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 승합자동차이며, 친환경차량(전기, 수소, 하이브리드 등) 및 법인, 단체 차량은 제외된다. 참여희망자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car.cpoint.or.kr)에 가입해 차종 및 번호판 확인이 가능한 전면사진, 누적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등록하면 된다. 등록 사진은 모집기간에 촬영한 계기판 사진이어야 한다. 참여자는 가입당시 누적 주행거리의 일평균 주행거리와 참여기간의 일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해,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오는 12월에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1,033명이 주행거리를 감축해 총 7천여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았다. 시 관계자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온실가스 감축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주행거리를 단축하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더보기

입법예고

더보기

고시·공고

더보기

민원안내전화

전화 043-201-7572

업무시간 : 오전9시 ~ 오후 6시
(월~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