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1인가구 고독사 예방’앞장선다
부서 업무과(상수도사업본부)
내용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1인가구 고독사 예방’앞장선다
- 취약계층 300가구 대상, 상수도 위기알림 서비스 제공 -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는 1인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운영 중인 위기알림 서비스를 기존 100가구에서 300가구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위기알림 서비스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수돗물 사용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 후, 사용량이 급증(감)되는 수용가를 위기 상황으로 판단해 사회복지공무원, 검침원 등에게 위기알림을 발송해 안부를 확인하는 사회안전망 서비스이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해 9월에 오창읍행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창읍 관내 취약계층 10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올해 9개 읍ㆍ면행정복지센터(낭성면, 미원면, 가덕면, 남일면, 문의면, 남이면, 현도면, 오송읍, 북이면)와 추가로 협약을 맺었다.

현재 총 10개 읍ㆍ면, 300가구를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지금까지 총 169건의 위기 알림이 사회복지공무원, 검침원, 이장단에게 발송 됐으며, 위기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강호경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사회적으로 가족형태가 변화하고 있고 1인 가구 취약계층이 증가함에 따라 그에 맞는 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원격검침 기반 위기알림 서비스로 변화하는 지역사회 복지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작성일 2023-07-16 16:42:49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공예비엔날레 작가초청 특강, 워터스쿨 프로젝트 ‘유르겐 베이’한국 온다!
다음글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진입을 위한 첫 걸음, 심포지엄 ‘공예와 문명사적 과제’연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