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초정행궁에서 맛보는 왕의 여름 수라상
부서 관광과(문화체육관광국)
내용 초정행궁에서 맛보는 왕의 여름 수라상
- 오는 27일부터 6월 25일까지, 초정행궁 수라간 전통음식감상회 열려 -


청주시는 오는 27일부터 6월 25일까지 ‘초정행궁 수라간 전통음식 감상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음식감상회는 세종대왕이 치유와 한글창제 마무리를 위해 방문했던 초정행궁을 알리고 청주시 지역 음식문화 기록유산인 ‘반찬등속’을 기반으로 지역의 특색 있는 음식문화를 발굴해 현대에 맞게 재해석 하고자 시작하게 됐다.

음식감상회 구성은 궁중에서 임금이 무더운 여름을 나기위해 먹었던 보양식과 일상식을 바탕으로 전통을 가미한 현대적 상차림으로 구성됐다.

오이소를 넣어 빚은 만두 규아상 과 초간장으로 꾸민 ‘식전음식’, 여름철 궁중 보양식 민어구이, 전복을 넣은 김치와 문어 초무침, 어주를 곁들인 ‘주안상’, 쌈채소와 보리밥, 절미된장조치, 별찬 으로 구성한 ‘반상’, 계절과일과 경단 산사나무 열매를 우려 만든 화채로 차린 ‘다과상’ 등 총 4코스로 구성했다.

참여자들은 음식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시식 체험을 할 수 있다.

행사는 매주 토 ㆍ 일요일 초정행궁 수라간에서 오전 11시 30분, 오후 1시 두 차례 진행되며 1회 참여 인원은 10명이다.

참여 예약은 사단법인 ‘찬선’에 전화(☎010-3050-5009)를 통해 가능하며 체험비는 1인당 2만원이다.

충북유형문화재 제381호 ‘반찬등속’은 1913년 청주 상신리 진주강씨 집안의 며느리에 의해 고 한글체로 쓰인 조리서로 청주지역 양반가의 음식 만드는 방법이 기록돼 당시의 식문화는 물론 생활상을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100여 년 전 청주지역의 풍속과 언어, 역사,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연구 가치가 높은 귀중한 자료이다.
초정행궁에서 맛보는 왕의 여름 수라상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3-1 초정행궁에서 맛보는 왕의 여름 수라상_참고사진(홍보물).jpg3-1 초정행궁에서 맛보는 왕의 여름 수라상_참고사진(홍보물).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3-05-23 08:51:17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LG화학 ‘1사 1하천 사랑운동’협약 체결
다음글 음식물쓰레기 줄이고 종량제봉투 받아가세요~!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