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지원 협약 체결
부서 경제정책과
내용 청주시,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지원 협약 체결
- 충북신용보증재단 및 8개 금융기관 참여, 1%대 초저금리 대출 실현 -

청주시가 21일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금융기관들과‘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고물가ㆍ고금리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치이다.

협약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과 허은영 충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및 8개 금융기관(농협,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 신협, 새마을금고)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금융기관은 4.99% 고정금리 상품(전액보증 및 ‵23년 신규 취급건에 한함)을 만들고, 시에서 3% 이차보전을 지원할 경우 소상공인은 1.99%의 대출이자만 부담하게 되는 1%대 초저금리 대출지원을 실현하게 됐다.

이 사업은 민선8기 이범석 청주시장 공약사업으로, 올해 지원규모는 600억 원이다.

시는 2월(300억)과 8월(300억)에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청주시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업종별 매출액이 소기업 기준에 해당되며, 상시근로자 수 10명 미만인 광업ㆍ제조업ㆍ건설업ㆍ운수업, 그 외 업종은 5명 미만)이다.

신청은 오는 27일부터 충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http://www.cbsinbo.or.kr)를 통해 상담예약 후 예약일에 충북신용보증재단으로 방문해 상담 및 접수를 하면 된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5천만 원 이내(신용보증 한도, 담보 능력 범위 내)이고, 3년 이내 일시상환 조건이며, 중도상환수수료 또한 전 기간 면제다.

은행결정 대출금리 중 3%를 최대 3년간 시에서 지원한다.

청주시는 이외에도 미소금융 충북청주법인을 통해 대출을 실행한 저신용 소상공인에게 연리 3%를 3년간 지원하는‘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1천 200억 원 규모의‘중소기업 육성자금’에 대해 연리 3%를 3년에서 5년간 지원해 중소기업들의 경영난을 해소하는 등 지역경제 위기 돌파를 위한 사업들도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소상공인을 위한 초저금리 대출지원을 통해 고물가 ㆍ 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일
작성일 2023-02-23 15:17:10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3 청주독서대전 ‘타이포셔너리 공모전’ 개최
다음글 청주시, 시민이 편리한 지적행정 서비스 제공에 총력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