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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청주사랑상품권 발행, ‘경제적 파급효과 20배’
부서 경제정책과
내용 청주사랑상품권 발행, ‘경제적 파급효과 20배’
- 전국 경제적 파급효과 투입예산 대비 20배인 8443억 원 -

청주사랑상품권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투입 예산 대비 20배의 효과를 보였다.

3일 청주시가 충북연구원이 최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청주사랑상품권이 2021년 투입 예산 469억 원 대비 8443억 원인 20배의 경제적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2021년 청주사랑상품권 인센티브 지급 예산 기준)

지난 2021년 청주사랑상품권 발행액은 4729억 원이며,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8443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688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9766명의 취업유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청주 내에서 파급효과가 가장 높은 업종은 도소매 및 상품중개서비스이며, 음식점 및 숙박서비스, 의료 및 보건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교육서비스, 식료품, 개인서비스 등에서도 파급효과가 높게 나타나 가계 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에서 높은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처럼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를 보이는 청주사랑상품권 지속 발행을 위해 올해 260여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2023년도 발행 규모는 4315억 원이며, 오는 4일부터 인센티브 지원 발행을 시작한다. 인센티브 지원 발행 외에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과 농업인수당 등을 청주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등 시 정책과 연계해 청주사랑상품권을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행 및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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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3-01-03 17:4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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