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민의 행복한 동행‘마을복지사업'
부서 복지정책과(복지국)
내용 청주시민의 행복한 동행‘마을복지사업'
- 2019년 1개 시범 ➠ 2022년 전체 43개 읍ㆍ면ㆍ동 첫 확대 시행
- 주민스스로 이웃을 위해 기획한 다양한 복지사업 빛나
- 21일 제17회 지역사회보장대회 통한 성과보고회도 열려

청주시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주민 주도로 마을복지 사업을 추진해 공감과 큰 성과를 내고 있다.

시는 주민 스스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내고 돕기 위한 자원을 연계ㆍ지원하는 복지안전망을 구축했고, 올해 처음 시 전체 43개 읍면동으로 확대해 마을복지 특화사업을 진행했다.

▶ 88개 마을복지사업으로 ‘팔팔한 청주’

43개 읍·면·동 총 88개 사업은 지역적 특성과 주민들의 복지욕구를 기반으로 주민 스스로 기획하고 주민참여로 추진됐다.

독거노인 및 노인인구 비율이 높고 교육·문화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읍·면 지역에서는 노인의 생활·주거안전 향상 사업과 취약계층의 문화·여가 사업을 추진했고 외국인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다문화가정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노후 주택과 1인 가구가 상대적으로 집중돼 있는 구도심 지역에서 주거환경개선사업과 1인 가구 정서지지, 의·식·주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아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선 아동 교육·상담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이 중에서 독거노인 위한 ‘생활불편 해결사’와 ‘가가호호동네지킴이’, 장년 1인 가구 위한 ‘해피데이 팡!팡!’, 안전한 마을 위한 ‘火내지 마세요’,주거개선 위한 ‘우리동네 맥가이버’등 각 마을별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 2년 연속 우수지자체‘지역민 역량강화 집중’

2019년부터 시범적으로 시작된 마을복지사업은 지역사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2020년에 이어 2021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전국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2019년 1개소→2020년 4개소→2021년 8개소에서 2022년 시 전체 읍면으로 늘어난 만큼 내년도에 평가되는 올해 사업결과는 더욱 빛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자체적인 지역복지 문제해결시스템을 확고히 구축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복지리더교육 및 마을복지학교 운영을 통한 교육 훈련을 강화해 지역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마을복지사업의 한 참여자는 “우리 동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누굴까?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보니 이웃과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더 깊은 관심과 애정이 생겼다”며 “작은 도움에도 고마워하고 행복해하는 이웃을 보며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마을복지사업은 도움을 받는 복지수요자와 이웃에게 제공하는 복지공급자가 모두 행복한 사업”이라며 “사업활성화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으로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따뜻한 청주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제17회 지역사회보장대회」를 21일 개최해 올 한 해 동안 추진한 마을복지사업에 대한 성과 보고·공유 ㆍ 유공자 표창의 시간을 가져 2023년 마을복지사업의 추진 의지를 새롭게 다졌다.
청주시민의 행복한 동행‘마을복지사업'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다채로운앙꼬-문화체험(종이).jpg다채로운앙꼬-문화체험(종이).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2-12-21 17:52:02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립요양병원 ‘치매전문병동’설치
다음글 외국인주민 지원센터 수탁기관 공개모집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