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신탄진’ 국도 17호선 소통이 더 빨라진다
부서 교통정책과
내용 청주시, ‘청주-신탄진’ 국도 17호선 소통이 더 빨라진다
- 국도 17호선 청주 ~ 신탄진 간 ‘좌회전 감응신호’설치
- 국비 5억 9천만 원 확보…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청주시가 도심 외곽 국도 17호선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국도 좌회전 감응신호 구축사업 국고보조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5억 9천만 원을 확보했다.

청주시는 지난 8월 민선8기 이범석 시장 공약으로 스마트 도로교통시스템 구축에 국비 30억 원을 확보해 ‘지능형교통체계(ITS)’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국토교통부 좌회전 감응신호 구축사업에도 선정돼 국비 5억 9천만 원을 추가 확보해 스마트교통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 신호등은 정해진 시간과 순서에 따라 통행차량의 유무에 관계없이 반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신호시스템인 반면 좌회전 감응식 교통신호시스템은 좌회전 차로에 감지센서를 설치해 좌회전 대기차량이 있을 경우 좌회전 신호가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좌회전 차량이 없는 경우에는 직진차량이 우선통행하게 됨에 따라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을 줄이고 소통의 원활을 기할 수 있다.

청주시는 총 사업비 10억 원을 확보해 교통량이 많고 차량 지‧정체가 빈번한 국도 17호선 남이면 양촌리 ~ 현도면 양지리 19.1km구간 13개 교차로에 좌회전 감응식 교통신호등을 2023년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으로 청주에서 신탄진 간 통행시간이 단축 될 것으로 기대한다.

청주시 관계자는 “스마트 감응신호시스템 구축으로 신호대기 시간을 줄여 원활한 교통흐름과 도로혼잡에 따른 손실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 효과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연차적으로 시 외곽 도로를 중심으로 확대설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주-신탄진’ 국도 17호선 소통이 더 빨라진다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A11-1 신호시스템 개요.jpgA11-1 신호시스템 개요.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2-09-14 18:07:39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탄소중립’결의… 노사한마음 등반대회 개최
다음글 ‘기록과 정보공개’ 토크콘서트 개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