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첨단기술로 스마트 박물관 탈바꿈
부서 문화재과
내용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첨단기술로 스마트 박물관 탈바꿈
- ‘2022년 스마트박물관 조성사업’에 선정, VR·AR 전시환경 제공
- 첨단기술 활용 AR 체험 및 디지털 전시관 등 구축

청주백제유물전시관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2022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조성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은 박물관, 미술관 활성화를 위한 한국판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전국 240여 곳의 공립박물관·미술관 중 44개 기관이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총 2억 원(국비 1억 원, 시비 1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첨단기술(AR, VR 등)을 활용한 전시환경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한 전시 안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디지털 전시관을 구축한다. 이에 따라 소장 자료 전시 중심으로 운영하던 전시환경을 탈피하고 물리적 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관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증강현실(AR)기술을 활용한 전시안내 및 역사스토리 미션체험은 청주 신봉동 고분군의 역사·문화 이해를 돕고, 체험형 관람 문화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캐릭터 제작과 AR 포토존 운영 등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구축해 어린이 친화 박물관으로 변화하고자 한다.

한편, 청주시는 낙후된 전시관의 시설개선을 위해 증축 및 리모델링 사업의 사전 절차로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을 진행하는 등 국비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가 4차 산업과 접목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및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역사고도 청주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문화재과 문화재관리팀(☎043-201-2022)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첨단기술로 스마트 박물관 탈바꿈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4-1 백제유물전시관 전경.JPG4-1 백제유물전시관 전경.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2-03-03 17:40:46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2 우수기업인’ 15명 선정
다음글 ‘미세먼지 저감에 나선다’...조기폐차 등 지원사업 실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