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마당 공지사항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농업 『6차 산업 활성화』 많이 원해
부서 농업정책과(농업정책국)
내용 청주시 농업 『6차 산업 활성화』 많이 원해.
- 시민 166명 대상으로 농업정책관련 설문조사 결과 -

청주시가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농업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10일 동안 시민 1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농업 6차 산업, 친환경 및 일반 농업 분야, 농업 기반 분야, 축산분야, 도농교류 활성화 분야 등 5개 분야 17개 항목이다.

조사 결과 응답자 35%가 앞으로 청주시가 집중 육성해야 할 농업 분야로 “6차 산업 활성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6차 산업이란 농촌에서 생산(1차), 특산물 제조 및 가공(2차)을 유통. 판매. 문화체험, 관광서비스 등(3차)을 복합적으로 연계해 제공함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설문조사 항목 중 통합 후 농업인들이 농업 분야에서 좋아졌다고 느끼는 분야의 질문에 응답자의 37%가 도농교류 활성 분야를 꼽았고, 다음이 친환경 및 일반농업 분야, 농업 기반 분야, 축산분야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가장 열악해졌다고 느낀 분야는 응답자의 34%가 농로 및 용배수로 등 농업 기반 분야를 우려했고, 다음은 친환경 및 일반농업 분야, 축산분야, 도농교류 순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농업 기반 분야 우려에 대해 전년보다 예산이 증액되었으나 통합 이후 농업 기반 분야가 나빠질 것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응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시는 농업인과 소통에 대해서는 변화가 없다는 의견이 57%이며, 좋아졌다가 23%, 나빠졌다가 20%로 통합 이후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통을 위해 행정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에서 응답자의 44%가 농업인들과 간담회 개최를 들었고, 영농교육, 간부 공무원의 현장 행정추진, 시정 소식지 게재 순으로 나타났다.

농업인들이 가장 많이 원하는 도농교류 활성화 사업을 위해서는 응답자의 63%가 직거래 활성화 사업을 들었고, 농촌 리더 양성, 도농간 자매결연, 버스투어 사업 등으로 나타났다.

직거래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응답자 58%가 매장 및 기자재 지원 확대를 들었고, 농업인 보수교육, 생산자의 적정가격 제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주시 농업인 35%가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분야를 “농업 6차 산업” 분야로 꼽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농업 기반 시설 확충, 친환경 및 일반 농업 분야, 축산사업 순으로 응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6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촌체험마을, 로컬푸드 활성화 등을 통해 돈 되는 농업, 부농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 농업정책과 농정기획팀(☎201-2111)
파일
작성일 2015-01-29 19:08:48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식품진흥 기금 시설 개선 융자 신청하세요
다음글 청주시, 정보통신공사 필증 인터넷 발급 시행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