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알림마당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부서 문화재과(문화체육관광국)
내용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 26일 건립추진위원회 발족, 1차 회의 및 관련 용역 두 건 착수보고회 동시에 가져
- 청주의 전 시기를 아우를 수 있는 전시·교육 공간 조성 목표

청주시는 26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발족하고 위원 위촉식 및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한 위원회 위원, 용역 수행사 관계자 등 17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위원 위촉장 수여, 박물관 건립사업 설명, 제1차 위원회 회의, 관련 용역 착수보고회,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회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당연직 위원장으로 하고, 문화유산 및 박물관 분야 전문가, 지역 및 관광 분야 관계자 등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는 △박물관 건립 방향과 기본정책 수립에 관한 사항 △박물관의 건축계획, 유물·전시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박물관의 종합 전산화 계획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고 자문하게 된다.

이날 위원들은 박물관 기본계획 및 향후 박물관 건립과 운영 등에 대한 사항을 심도 있게 토론했다.

(가칭)청주박물관 건립 사업은 민선 8기 청주시의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이다.

청주 지역의 전 시기(선사시대 중심)를 아우르는 다양한 유물·유적을 전시하고 시민들에게 체험·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공립박물관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 예정지는 흥덕구 옥산면 소로리 일원이다.

시는 이날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을 위해 ‘청주지역 선사시대 유물조사 용역’과 ‘박물관 건립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두 건에 대한 착수보고회도 동시에 개최했다. 두 용역 모두 6월까지 완료 예정이다.

이후, 해당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7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립박물관 설립타당성 사전평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사전평가를 통과하면, 박물관 건립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26년 공사에 들어가 2028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청주시는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역사와 문화의 산물이 가득한 문화유산의 도시”라며, “이제 첫 발을 내딛는 사업인 만큼 많은 의견을 수렴해 시민을 위한 재미있고 유익한 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02-1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_사진.jpg02-1 (가칭)청주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_사진.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4-02-27 09:01:31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5 청주공예비엔날레, 집행위원 15인 위촉으로 출항
다음글 ‘생활체육 활성화’, 건강한 청주 앞장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