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파충류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인삼 잿빛곰팡이병 감염 조기 차단 중요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농촌진흥청은 인삼 재배 농가에 잿빛곰팡이병의 대규모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전국 인삼 재배 농가에 예방과 방제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기온이 높아 병 발생이 늘 것으로 예상돼 농가에서는 배수로 정비와 환기를 철저히 하고 병든 식물체를 바로 없애 2차 감염과 병 확산을 예방해야 한다.

인삼에 발생하는 잿빛곰팡이병은 인삼의 생육 기간 중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줄기와 인삼머리(뇌두) 썩음 피해를 입을 경우 수확량이 크게 떨어지며, 열매에 발생할 경우 종자 생산에 큰 피해를 끼친다. 저장 중에는 부패로 인해 농가 소득이 줄어들 수 있다.

인삼 잿빛곰팡이병은 고온다습할 경우 발생량과 피해가 늘며, 최근 예년보다 기온이 높아 병이 일찍 발생하거나 확산 가능성이 우려된다. 특히, 논 재배 인삼은 물 빠짐이 좋지 않으면 다습한 환경에 놓이게 된다.

인삼 잿빛곰팡이병은 6월 이후 전국에서 병 발생이 늘기 시작했다. 병 발생이 확인되면 조기 방제로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잿빛곰팡이병은 인삼 잎에서는 흑갈색을 띈 수침상1)의 부정형 병반이 생긴다. 열매에 발생하면 색깔이 변하고 다습한 조건에서는 회색의 곰팡이 또는 검고 불규칙한 균핵을 형성해 눈으로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인삼 잿빛곰팡이병 방제는 포자 비산이 활발하게 시작되는 6월 말부터 방제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약제저항성이 나타나지 않도록 잿빛곰팡이병 전용 살균제를 번갈아 뿌리면 효과적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잎을 물에 오래 담가 놓았을 때 생기는 모양
인삼 잿빛곰팡이병 감염 조기 차단 중요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78cddd2c-7839-4e3d-872d-89c731e55ce5.jpg78cddd2c-7839-4e3d-872d-89c731e55ce5.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면역력 강화에 '버섯'이 도움돼
다음글 신품종「단산마늘」 등 수확 후 관리 철저 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