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파충류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퉁퉁마디 파종 시기 1월로 앞당기세요!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퉁퉁마디 파종 시기 1월로 앞당기세요!
2015-01-09

- 기존 봄 파종보다 입모율 9배 높아져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염생식물의 대표 격인 퉁퉁마디(일명 함초)를 보다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입모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퉁퉁마디는 우리나라 서남해안지역의 간척지나 폐염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어린 식물체는 나물용, 성숙한 식물체는 함초가루, 소금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봄에 파종해 입모가 잘 안 되면 다시 파종을 해도 계속 입모가 불량해 연차별로 생산량 차이가 매우 큰 작물이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파종시기를 1월로 앞당기는 것인데, 기존 봄 파종보다 입모율을 9배 정도 높일 수 있다. 파종시기를 나눠 입모율 차이를 조사한 결과, 4월 파종은 입모율이 2%인 반면 1월 파종은 18%였다. 파종시기를 앞당기면 출현일도 빨라져 약 1개월 이른 시기에 나물용으로 판매할 수 있다.

퉁퉁마디를 파종하려면 땅이 얼기 전이나 녹아있을 때 땅고르기 작업을 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에는 눈 때문에 자연적으로 흙덮기가 돼 종자를 뿌리기만 하면 된다. 퉁퉁마디는 종자의 크기가 매우 작고 가볍기 때문에 모래 등을 섞어 파종하면 편리하다.

농촌진흥청 작물재배생리과 이건휘 과장은 “앞으로 퉁퉁마디 외에도 다양한 염생식물의 효율적인 재배 방법을 찾아 농업인들에게 빠르게 보급하는 등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는 연구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함초(Salicorina herbacea L.)는 명아주과 한해살이풀로 전 세계 해안지대 염습지에 분포한다. 함초에는 콜린(Choline)과 비테인(Betain),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이 포함돼 간의 독소 해소와 지방간 치유, 면역기능 증강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농촌진흥청
퉁퉁마디 파종 시기 1월로 앞당기세요!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34e3db82-a06b-4171-b102-3b87a9c6ea42.jpg34e3db82-a06b-4171-b102-3b87a9c6ea42.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2015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일정(안내)
다음글 벼 신품종「청풍흑향찰」개발 보급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