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파충류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사료배합, 전문가 상담으로 영양 높이고 비용 낮춰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사료배합, 전문가 상담으로 영양 높이고 비용 낮춰
2014-08-08
- 농촌진흥청, 축산 농가위해 일대일 상담…농가 만족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정부3.0에 맞춰 추진 중인 섬유질배합사료(TMR 1)) 일대일 상담이 축산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6월과 7월 한우 농가를 대상으로 ‘TMR 자가배합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



그러나 소의 성장 단계마다 필요한 영양소와 사료 성분이 다르고, 컴퓨터에 익숙지 않은 농가가 많아 추가로 기술 지원에 나섰다.



농가에서 작성한 배합비를 전화와 전자우편으로 받은 뒤 각각에 맞는 기준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농식품 부산물의 영양 특성을 분석하고 환경에 맞춘 최소 사료비로 최고 품질의 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료 배합 상담을 받은 충북 청원의 한 농가는 “농식품 부산물을 어림잡아 자가 배합하면서 소가 살이 찌지 않아 걱정했는데 직접 배합비를 작성하고 상담을 받아 사료의 영양성분이 부족했다는 걸 알게 돼 많은 도움이 됐다.” 라고 말했다.



또 다른 농가는 “자가 사료배합을 하면 비타민 광물질을 넣어야 되는지도 이번 상담을 통해 알고 도움이 됐다.” 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 백열창 연구사는 “배합비 기준에 맞추지 않고 사료를 배합하면 영양소의 균형이 맞지 않아 증체량과 육질 등급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라며, “농가 스스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사료배합 기술을 터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상담하겠다.” 라고 전했다.



한편, 직접 섬유질 배합사료를 제조할 수 있는 ‘TMR 자가배합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http://www.nias.go.kr, 연구활동→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

1) TMR: total mixed ration



출처:농촌진흥청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농업특례 대부분 3년 연장
다음글 생감자칩용 감자 ‘고운’, 국내외 반응 ‘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