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학교 밖 청소년 지원”스타트~
부서 인재양성과
내용 “학교 밖 청소년 지원”스타트~
- 청주시 지난 12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조례 제정 -

청주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2014년도 기준 충청북도 교육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청주시에서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은 초․중학생 403명, 고등학생 460명 등 총 863명으로 초․중학생 대부분은 미 인정 유학이나 해외출국이고 고등학생은 70%이상 학업관련이나 학교 적응을 못해 자퇴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해 학교 밖 청소년 생활실태와 행복에 관한 연구용역을 실시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건강과 교육, 복지, 문화 등 종합지원 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방침이다.

올해 처음 실시하는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은 만 9세부터 18세미만을 대상으로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비만, 당뇨, 음주가 원인), B형간염 등을 검사해 질환이 의심되면 특별지원과 사후관리로 질병관리를 받게 할 계획이다.

또, 방임예방과 교육지원을 위해 후견인을 모집하고 공공기관이나 사회단체, 개인 등 멘토와 자문을 통한 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용역에 따르면 이들 청소년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은 시내버스나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때가 많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학생과 동등한 권리, 편의보장을 위해 시민과 청소년단체, 청소년이 함께하는 사회적 인식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고, 청소년증도 학생증 소지자와 동일한 혜택이 있다는 것을 시내버스 승강장과 동 주민자치단체, 시민신문 등을 통해 중점 홍보할 계획이다.

그리고,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나 상담복지센터를 안내해도 관심 없는 청소년들을 위해 노래나 댄스연습장 등 활동공간을 마련해 이들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환경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검정고시 학원비 지원과 자립지원기금을 활용한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부모와 함께하는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 없이 사회적 보호 속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문의 : 인재양성과 청소년팀(☎201-1771)
파일
작성일 2016-02-04 18:09:47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설 연휴, 상수도 민원상황실 운영
다음글 농수산물도매시장, 설맞이 대책으로 편안히 쇼핑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 담당자 : 
  • 문의전화(043) :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