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읍 정중리를 소개합니다.
위치
정중리는 읍의 중앙부에 있으며, 동은 연제리, 서는 충남 연기 조치원읍, 남은 봉산리, 북은 상봉리에 접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마을 북쪽으로 갈수록 산이 많고 남쪽은 평지에 가깝다. 그러나 산들은 그리 높지 않은 낮 은 구릉지대로 계곡 사이사이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으며, 마을 서쪽으로는 조천이 남류하고 있다. 가구는 약757호이고, 인구는 1846명 정도에 이르는 비교적 큰 마을이다.
연혁
正中里는 본래 청주군 西江外一下面의 지역으로서 정자터 중간이 되므로 중간정자터 또는 正中里라 하였다 고 한다. 조선 英祖代(1757~1765년경)에는 正尺里라하다가 正祖 13년(1785)경에 正尺東里, 正尺中里, 正尺 西里, 正尺南里로 나뉘어지고, 銀杏亭里가 새로 조성되었으나, 憲宗代(1845년경)에 正尺山里로 통합되어 高 宗代까지 그대로 유지되었다. 1910년 한일합방 직전에는 正尺東, 正中里, 正尺里, 正南村, 兵馬洞, 詠詩洞, 茅山里, 場垈里로 나뉘어졌다가 1914년의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茅山里의 일부를 蜂山里로, 場垈里의 일 부를 西坪里와 蜂山里로 넘겨주고 정자터의 중간이 되므로 正中里라 하여 江外面에 편입되었다. 현재 배밭뜸, 兵馬洞, 수자골, 안골 마을로 이루어진 1리와 떼집거리, 茅山, 밤까실(要浦), 정좌터(松濟洞) 마 을로 이루어진 2리, 사장터 마을의 3리로 분구되어 있다.
자연마을
- 詠詩洞(뒷들) : 모산 북서쪽에 있는 마올.
- 떼집거리 : 정중리에 있는 마을. 옛날에 떼로 집을 지었다고 한다.
- 茅山 : 밤까실 북쪽에 있는 마올.
- 밤까실(票浦) : 뒷뜰 남동쪽에 있는 마을. 옛날에 밤나무가 많았다.
- 배밭뜸 : 배밭이 있는 마을.
- 兵馬洞(쪽죽골) : 병마산 밑에 있는 마을.
- 종자터(정자터, 정좌터) : 밤까실 북동쪽에 있는 마올. 정좌산 밑에 있다.
- 수자굴 : 쪽죽골 서쪽에 있는 마을.
- 안골 : 모산 안쪽에 있는 마을로 정중리에서 가장 큰 마올.
- 은행나무재 : 은행나무 고개 밑에 있는 마을.
기타지명
- 江外橋 : 곤디기들에 있는 다리.
- 곤디기들 : 모산 앞에 있는 들
- 뒷들고개 : 안골에서 뒷들로 가는 고개.
- 모산공동묘지 : 모산에 있는 공동묘지.
- 병마산고개 : 쪽죽골에서 상봉리 부엉골로 가는 고개.
- 병마재고개 : 뒷들에서 상봉리 모시울로 가는 고개.
- 서낭고개 : 모산에서 봉산리 솔미로 가는 고개. 옛날에 서낭당이 있었다.
- 안골고개 : 안골에서 뒷들로 가는 고개.
- 안골못 : 안골에 있는 저수지.
- 은행나무고개 : 은행나무재에서 안골로 가는 고개. 은행나무가 있었다.
- 鳥川橋 : 충남 조치원과의 경계에 있는 다리. 1956년 5월에 놓았다.
- 鳥川鐵橋 : 충남 조치원과의 경계에 있는 다리. 충북선 건설때 놓았다.
- 쪽죽골방죽 : 쪽죽골 북쪽에 있는 저수지.
- 靑雲寺 : 정중리 94번지에 1972년에 창건한 절로 대한불교 태고종에 속한다.
- 정중교회 : 정중리 모산 마을에 1955년에 세운 장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