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추진비(부단체장 이상)
제목 | 보살의 ‘시스루 패션’… 700년전 섬세美(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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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유홍준 문화재청장의 특설강좌Ⅱ(2)아, 아름다워라 고려 불화여 고려불화가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 무렵부터로 얼마 안된 일입 니다. 일제 강점기 때 활약한 미술사가 우현 고유섭 선생의 유고를 모은 ‘한국 미술사급(및) 미학논고’ 중 고려시대 그림에 대해 쓴 글에서도 고려불화로 소 개된 것은 일본 도쿄 센소지(淺草寺)에 소장된 혜허(慧虛) 스님이 그린 ‘수월관 음도(水月觀音圖)’ 한 점뿐이었어요. 나머지는 영주 부석사와 예산 수덕사의 벽화 등과 그 밖에 전해들은 내용들에 관한 것입니다. “고려불화는 섬세하고 화려하다”거나 “섬려하기 그지없다”는 중국 원나라 곽약허(郭若虛)와 탕구(湯 垢)의 평가에서 보듯 문헌기록을 통해 국제적인 평가를 받은 고려불화의 아름 다움은 알려졌어도 우리가 실물로 본 것은 없었던 것이지요. 그러다 일본의 미 술사가 구마가이 노부오(熊谷宣夫)가 1967년 ‘조선학보’ 제44집에 실은 ‘조선불 화징’이란 글을 통해 고려 및 조선초기 탱화 70여점이 일본에 있다는 놀라운 사 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1973년 동주 이용희 선생이 일본 속의 한국그림을 찾는 탐방기를 ‘한국일보’에 연재했는데, 이번 강의의 제목 ‘아, 아름다워라 고려불화여’는 제 게 깊은 인상을 남겨준 당시 글의 제목이에요. 마침내 1978년 일본 나라(奈良) 현의 야마토분카칸(大和文華館)에서 52점의 탱화와 17점의 사경변상도(寫經變 相圖)가 출품된 ‘고려불화 특별전’이 열려 고려불화가 일반에게 처음으로 공개 된 동시에 대대적인 각광을 받는 전기가 됐습니다. 1981년 일본 아사히(朝日) 신문사에서 ‘고려불화’라는 두꺼운 화집을 발간하고 같은 시기 중앙일보사에서 도 ‘한국의 미’시리즈 중 하나로 ‘고려불화’편을 냈지요. 그 후 일본 규슈대에서 고려불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정우택 동국대 교수가 1997년 펴낸 ‘고려시 대의 불화’가 현재 가장 많은 정보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고려불화는 현재 일본 을 중심으로 전세계에 160점 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우리에겐 제대 로 된 게 한 점도 없었어요. 그러나 1980년대 호암미술관이 두 점을 구입한 뒤 지난해 태평양박물관이 사들인 것을 포함해 현재 9점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 다. 고려불화는 일본 가가미진지(鏡神寺)에 있는 큰 탱화(높이 419.5㎝, 폭 254.2 ㎝)를 제외하면 대개 높이가 120~180㎝, 폭이 100~120㎝ 정도되는 작은 두루 마리(권축·卷軸) 그림이에요. 따라서 고려시대 사찰에서 어떤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그려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데, 총 160여점 중 화기(畵記)가 있어 연도와 제작자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20점 정도지요. 고려불화는 1286년 만들어진 니혼(日本)은행 소장품 등 몇 점을 제외하면 거의 모두 14세 기 전반(1300~1350년)에 만들어졌습니다. 문신귀족과 무신귀족이 각각 고려 의 지배층이던 시기에 화려하게 꽃핀 청자와 상감청자처럼 고려불화도 중국 원 나라 간섭기 지배층이었던 권문세족의 독특한 문화 속에서 나온 것입니다. 권 문세족들이 가문의 안녕을 바라며 당시 사찰에 지어놓은 개인 원당(願堂)격인 암자에 걸어놓기 위한 특수한 형식으로 나온 게 고려불화란 것이지요. 고려불화가 일본에 많이 있는 것은 당시 일본인들의 주문으로 수출됐을 가능성 과 함께 고려말 왜구와 임진왜란 때 많이 유출됐기 때문이며, 정작 일제강점기 에 약탈된 것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지옹인(知恩院)과 사이후쿠지(西福寺) 같이 일본 교토를 중심으로 한 명찰들에 주로 소장돼 있는데, 제사용 초상화 등 이 100년, 200년이 지나 벌레가 먹고 습기가 차서 떨어지게 되면 새로 임모본 (臨摸本)을 만든 뒤 불태워 없애버리는 우리와 달리 일본에선 개칠(改漆) 외에 는 고쳐 써온 전통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고려불화가 남게 된 것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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