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부서 세정과(경제투자국)
내용 - 시행 이후 동산 512점 압류… “올해부터는 관외 거주자도 대상” -

청주시는 지능적 조세회피로 매년 지방세 고액체납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강도 높은 가택수색으로 현재까지 총 6억원을 징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2년 10월 사상 첫 가택수색을 진행하고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전까지는 재산 압류가 가장 강도 높은 조치였으나, 해마다 고액체납자가 늘어나는 데 따른 특단의 대책이었다.

가택수색 대상은 무재산이면서 1천만원 이상을 체납한 자다. 현재까지 총 26회에 걸쳐 체납자 82명에 대한 가택수색이 진행됐으며, 그 결과 동산 512점을 압류해 약 6억원을 징수했다.

특히 무재산자의 경우 재산을 압류하지 못하고 5년이 경과하면 징수권이 소멸되는데, 그 간의 방법으로는 징수가 불가능했던 체납자들의 세금을 징수하기 시작했다는 데 더욱 의미가 크다.

시는 올해부터는 청주 지역 내 거주하는 체납자 위주로 시행해왔던 가택수색을 지역 외로 확장해, 악의적인 고액체납자에 대해 더욱 강력한 징수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가택수색과 차량 표적 영치, 사해행위취소소송 등을 병행해 고액체납자의 은닉재산 추적 징수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성실 납세하는 대다수 시민들을 위해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이미지 1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03.1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사진(압류물품1).JPG03.1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사진(압류물품1).JPG 바로보기
첨부파일(jpg파일) - 03.2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사진(압류물품2).JPG03.2 청주시,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으로 지방세 6억원 징수. 사진(압류물품2).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5-01-20 17:40:44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올해 축산‧수산 분야 218억원 지원
다음글 이범석 청주시장, ‘설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