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부서 지적정보과(도시국)
내용 - 2천700여 기준점 신설‧폐기로 지적측량 정확도 향상 -

청주시는 지적측량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시 전역 지적기준점 2만7천여점을 대상으로 점검 및 정비를 추진하고 기준점 관리현황을 대폭 개선했다고 28일 밝혔다.

올 초 기준 시에 설치된 지적기준점은 총 2만 7천322점으로, 시는 이 중 노후되거나 망실된 기준점을 정비해 2천436점을 새로 신설하고 망실·훼손된 기준점 267점을 폐기했다. 이에 따라 청주시는 총 2만 9천491점의 지적기준점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지적기준점은 토지의 경계와 위치를 결정하는 지적측량의 기초자료로, 그 정확성과 신뢰성은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직결되는 핵심 자료다. 이번 정비를 통해 기준점 위치 오차가 줄고 현장 활용성이 개선돼 지적측량의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특히 신설 기준점은 최근 개발이 활발한 지역과 기준점 수요가 높은 곳을 중심으로 설치해 측량 효율성을 높였으며, 훼손되거나 망실된 기준점은 관리 대상에서 제외해 기준점 관리의 실효성을 강화했다.

전태웅 시 지적정보과장은 “신뢰할 수 있는 지적기준점 관리는 정확한 지적측량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점검과 정비를 통해 시민의 재산권 보호는 물론, 토지 이용과 각종 개발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지적기준점에 대한 주기적인 현장점검과 자료 현행화를 지속 추진해,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지적행정 제공에 힘쓸 계획이다.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이미지 1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이미지 2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03.2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사진2.jpg03.2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사진2.jpg 바로보기
첨부파일(jpg파일) - 03.1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사진.jpg03.1 청주시, 지적기준점 전면 정비로 시민 재산권 보호 강화. 사진.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5-12-28 12:41:26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임산부‧배우자에 백일해(Tdap) 예방접종 무료 지원
다음글 겨울 꿀잼 시작! 청주시, 생명누리공원 눈썰매장 개장